채널i 산업뉴스

가상훈련 콘텐츠로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 2017.08.18 06:00
가상훈련 교육 콘텐츠를 개발하고 보급해 재직자와 구직자들의 다양한 직업훈련을 돕는 곳이 있습니다.

<리포트>

VR기기를 쓰고 허공에 손을 이리저리 움직이자, 순식간에 자동차 엔진 부품 조립이 완성됩니다.

 

가상현실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 부품 조립을 체험해볼 수 있는 훈련시스템입니다.

 

별도의 장비 없이 손으로 가볍게 터치만 하면 실제로 부품을 조립하는 듯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합니다.

 

[인터뷰 – 김은성 / 한국기술교육대학교 4학년]

~실제 수업에서 엔진을 이용하게 되면 허리도 많이 굽혀야 되고, 옷도 많이 더러워지고, 손도 많이 더러워지고 또 많이 힘들었는데, 이건 쉽게 분해조립이 되고, 또 허리도 굽히지 않고 눈높이에서 다 이루어져서 굉장히 편하고 좋았습니다. 

 

고가의 비용으로 학원에 등록해 배워야만 했던 지게차 운전도 시뮬레이터에 앉아 가능해졌습니다.

 

실제 시험과정에 맞춰 연습모드부터, 실기시험코스, 체험주행까지 경험할 수 있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에게 인기입니다.

 

[인터뷰 – 황정호 /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훈련생]

~ 제일 좋은 점은 현지 상황보다 더 안전한 곳에서, 내가 마음대로 잘 안 되더라도 반복해서 할 수 있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.

 

앞선 두 콘텐츠 모두 천안의 한 대학교에서 개발한 가상훈련 교육 콘텐츠.

 

이 학교는 지난 2007년부터 기술·공학 분야의 다양한 직업훈련을 위해 가상훈련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.

 

부품 납땜을 가상으로 체험해보는 PCB 분해조립과 증강현실 머시닝센터 등 교육 종류만 해도 20개가 넘습니다.

 

개발된 프로그램들은 직업훈련기관과 특성화고등학교, 민간 기업 등에 무상으로 보급 중입니다.

 

 

[인터뷰 – 김상연 /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스마트VR센터장]

~ 이 콘텐츠들은 주로 재직자 재교육이나 또는 특성화고등학교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무료로 보급이 되고, 활용되고 있고요.32‘54“ 33‘3“현재 약 260개 기관에 보급돼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. 

 

쉽고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가상훈련 교육 콘텐츠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
 

채널i 산업뉴스, 김지원입니다.

댓글